한양여자대학교 LINC 3.0

LINC 3.0 사업을 통하여 ‘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산학일체형 전문대학'의 비전을 제시합니다.

사업단소식 HYWU-LINC 3.0

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공유협업 페스티벌 공모전 26팀 수상

  • 2022.12.07 09:24

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공유협업 페스티벌 공모전 26팀 수상

[사진] 한양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과 이성경 학생팀(능동형 공기 정화기) 대상을 수상했다.


한양여자대학교(총장 나세리)는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공유협업 페스티벌 공모전에서 LINC 3.0 사업단(단장 신해웅)이 지원하고 미래 ICT 계열 학과 학생들이 주로 참여하여 대상 1팀, 최우수상 2팀, 우수상 5팀 등 8팀 24명이 입상하고 18팀 55명이 장려상 등 총 26팀 79명이 대거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.

한국정보통신보안윤리학회와 한양여대강릉영동대계명문화대 등이 공동 참여로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캡스톤경진실적물 분야에서 소프트웨어융합과 ▲ 이성경 학생팀(이솔최지연최하은, 능동형 공기 정화기)이 대상을 수상하였고, 소프트웨어융합과 ▲ 김나연 학생팀(구경은김민주, 시각 장애인 및 저시각자를 위한 보행 보조기구)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, 창업아이디어 분야에서 소프트웨어융합과 ▲ 장인경 학생팀(윤채연이현주, 나만을 위한 밥상, 식단 일기장)이 최우수상을 받았다. 그리고 사회문제해결 아이디어 분야에서 스마트IT과 ▲ 정은하 학생(너나들이: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관광 안내 어플)이 우수상을 받았으며, 캡스톤경진실적물 분야에서 소프트웨어융합과 ▲ 김지우 학생팀(유시은황루디, 스마트 하차벨 TOKKA), 스마트IT과 ▲ 김민주 학생팀(김민정사지은, 장애인 서포터즈를 위한 장애물 위치를 표시하는 지도와 커뮤니티 통합 앱 제작), 스마트IT과 ▲ 김주미 학생팀(이다혜이지은, 나만의 레시피를 밀키트로 제공! 앱), 소프트웨어융합과 ▲ 정이진 학생팀(이혜빈고지연위다연, 산후조리원 내 신생아를 위한 원격관리시스템)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.

특히 대상을 수상한 ▲ 이성경 학생팀은 “능동형 공기 정화기”라는 주제로 공기질 측정 장치와 실내 측위시스템 및 관제시스템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기존의 고정형 정화기와 달리 자율 주행으로 소외된 공간에 도달해 공기질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. 최우수상을 수상한 ▲ 김나연 학생팀은 “시각 장애인 및 저시각자를 위한 보행 보조기구”라는 주제로 스마트 액션 센서 및 앱을 적용한 스마트 스틱을 활용하여 물웅덩이 감지 기능과 LED 점멸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. 그리고 최우수상을 수상한 ▲ 장인경 학생팀은 “나만을 위한 밥상, 식단 일기장”이라는 주제로 영양제 앱을 활용하여 개인 상태를 고려한 추천과 맞춤형 건강 진단, 약물 부작용에 대한 상세 설명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.